한신평, 호텔신라의 북미 면세사업 진출을 위한 지분인수 관련 스페셜 코멘트 발표

뉴스 제공
한국신용평가
2015-03-24 17:01
서울--(뉴스와이어)--한국신용평가(www.kisrating.com)는 3월 24일 ㈜호텔신라의 북미 면세사업 진출을 위한 지분인수 관련하여 Special Comment를 발표하였다.

1. 지분인수 관련 주요 사항

2015년 3월 23일 ㈜호텔신라(이하 ‘동사’)는 자회사인 SAMSUNG HOSPITALITY AMERICA INC.(이하 ‘SHA’)에 자본금 약 1,178억원을 투자하고, SHA는 미국 DFASS(TRGH, Travel Retail Group Holdings, LLC, 이하 ‘DFASS’)사와 공동으로 설립할 예정인 Shilla Travel Retail Group LLC(가칭, 이하 ‘STRG’)의 지분 44.0%를 1,176억원에 취득하기로 결정하였다. 해당 지분취득 계약일은 2015년 3월 23일이며, 실제 지분취득일은 아직 미정이다.

STRG는 미국 DFASS사의 보유사업을 모두 포괄하는 설립 예정 회사이며, 동사는 STRG을 통해 DFASS사와 공동으로 북미 면세사업을 영위하게 된다. 또한, SHA는 취득일로부터 5년 이후 6개월간 STRG 지분 36%에 대한 콜옵션을 보유하게 되어 동사가 DFASS사의 사업을 전담하는 신설회사의 지분을 80%까지 취득할 수도 있다.

2.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

세계 기내면세점 사업에서 우수한 시장지위를 확보하고 있는 DFASS사와 공동으로 면세사업을 영위함으로써 조기에 미주지역의 면세사업 성과가 기대되는 점, 국내, 동남아시아, 북미 등으로 면세점 사업의 지역적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고 글로벌 면세사업자로서의 성장 기회를 확보한 점은 사업 상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호텔 리노베이션과 해외 면세점 사업 확장 추진 등으로 차입규모가 증가하고 있으나, 사업 확대에 따른 이익창출 규모도 확대되면서 동사는 비교적 우수한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금번 인수금액 1,178억원은 동사의 EBITDA 규모 및 순차입금 수준 등을 감안할 때, 재무적 측면에서 큰 부담요인은 아닌 것으로 판단되어 현 시점에서 동사의 신용도가 변동될 사항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3. 신용등급 모니터링 요인

당사는 동사의 우수한 사업지위와 면세점 사업에서의 실적 개선 추세 및 투자부담을 흡수할 수 있는 영업현금 창출력 등을 감안하여 동사의 신용등급을 AA/긍정적으로 부여하고 있다.

2014년 영업실적은 면세사업의 성장세 지속과 호텔 리노베이션 효과 등으로 개선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5년에도 이러한 실적 개선 추세는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동사가 해외 M&A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일시적인 차입금 증가 가능성이 있는 가운데, 해외 사업장의 인수 이후 실적과 인수효과는 신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이다. 이와 더불어 당사는 금번 지분인수 관련 계약 이행상황과 최종 인수금액 및 동사의 면세점 사업에서의 실적과 향후 전망 그리고 시장지위 등을 모니터링 할 것이다.

참고 1. DFASS 현황

DFASS는 1987년 설립된 미주지역의 면세사업자로서 면세 도매유통, 기내 면세점, 공항 면세점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창업자 일가가 지분 100%를 보유한 비상장 회사이며, 2014년 기준 매출 규모는 약 6,000억원, 영업이익 규모는 약 200억원 내외로 꾸준한 영업실적을 보이고 있다.

참고 2. 면세사업 현황

중국인 관광수요에 힘입은 국내 면세시장의 성장세와 글로벌 면세시장 진출 등으로 면세사업의 매출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2014년 10월 싱가폴 창이공항 면세점 진출 등으로 해외 면세점 매출도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 초기 단계로 인해 영업적자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싱가폴 창이공항 면세점의 경우 2015년 이후 본격적인 영업에 따라 실적 회복이 일정수준 가능할 전망이며, 2015년 인천공항 면세점 재입찰 결과를 감안할 때, 인천공항 면세점의 수익성도 개선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판단된다.

웹사이트: http://www.kisrating.com

연락처

한국신용평가
IS실
김민정 주임
02-787-2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