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 두산그룹과 전략적 금융협력 위한 MOU 체결

뉴스 제공
한국수출입은행
2015-05-27 08:35
서울--(뉴스와이어)--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이덕훈, 이하 ‘수은’)은 두산그룹(www.doosan.com, 회장 박용만)과 ‘전략적 금융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덕훈 수은 행장과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은 26일 오후 서울 신라호텔에서 만나 상호간 전략사업에 대한 정보교환 및 맞춤형 금융제공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협약서에 서명했다.

수은과 두산그룹은 해외 발전·담수플랜트사업 등 인프라지원사업(ISB, Infrastructure Support Business)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해왔다.

이날 체결된 업무협약에 따라 향후 두 기관의 전략적 협력관계가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보인다.

우선 수은은 두산그룹의 주력사업인 발전·담수플랜트사업 및 건설기계장비사업 등 인프라지원사업, 연료전지사업 등 글로벌 핵심전략사업에 대해 사업추진 초기단계부터 포괄적 협의를 거쳐 신속히 금융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두 기관은 향후 인도, 베트남 등 전략진출국가에서 IPP* 등 유망사업을 공동 발굴하고, 지분 참여, 금융자문 제공 등 보다 적극적인 상호 협력체제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민자발전사업(IPP, Independent Power Project) : 민간자본을 활용해 발전소를 건설하고, 일정기간의 운영을 통해 투자금을 회수하는 민간주도형 발전사업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두 기관은 정례 협의채널을 구축하고, 필요시 사업별 태스크포스(Task Force)도 설치할 예정이다.

이덕훈 수은 행장은 이날 업무협약서에 서명한 후 “두산그룹의 주력 사업에 대해 기술개발 등 수출 초기 단계부터 선제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여 두산그룹이 수출시장을 확대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도 같은 자리에서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두산그룹은 전략 추진 사업에 대해 수은의 협력적 금융지원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면서 “이런 협력관계를 바탕으로 두산그룹은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진정한 글로벌 탑티어(Top-tier)로 성장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업무협약식에 이어 지난달 수은의 지급보증을 통해 두산중공업이 창사 이래 최초로 발행한 5억달러 규모의 글로벌본드에 대한 클로징 세리머니(Closing Ceremony)도 열렸다.

웹사이트: http://www.koreaexim.go.kr

연락처

한국수출입은행
홍보실
02-3779-60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