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건강가정진흥원, 2015년 제9차 가족친화포럼 개최

행복한 워킹 패밀리 2015년 제9차 가족친화포럼 개최

기업들의 워킹맘‧워킹대디 일가정 양립지원 사례공유 및 주제발표

2015-11-23 10:18
서울--(뉴스와이어)--‘2015년 제9차 가족친화포럼’이 11월 24일(화) 오후 3시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A, 소회의실 3실, 소회의실 4실에서 열린다.

* 여성가족부(장관 김희정) 주최,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이사장 김태석) 주관

‘가족친화포럼’이란? 일과 가정을 조화롭게 병행할 수 있는 직장환경 조성을 위해 가족친화인증기업·기관, 관련 전문가 등 상호교류와 협력을 목적으로 2011년 3월 창립한 자발적 협의체다.(2015년 현재 956개 기업과 기관 활동 중)

‘행복한 워킹패밀리(워킹맘·워킹대디의 일가정 양립)’라는 주제로 개최되며, 주제발표와 가족친화인증기업의 워킹맘·워킹대디의 일가정 양립지원 우수사례를 공유하여 동종 업종 간 분과모임을 통해 가족친화경영에 대한 논의를 가진다.

1부에서는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의 홍승아 연구원이 ‘워킹맘·워킹대디의 일·가정 양립지원’ 제목으로 주제발표를 한다.

변화하는 가족과 노동시장 속에서 여성들뿐 아니라 남성들 역시 자녀양육이나 가족돌봄의 책임을 함께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2부에서는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제주항공, 서울도시가스 주식회사 3개사가 ‘사례를 통해 본 행복한 워킹패밀리 지원’ 우수사례를 발표하고, 동업종간 분과모임을 실시한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2013년 인증)은 육아휴직 후 복직 프로세스 체계화 , 육아휴직자 경력개발 및 출산지원 정책확대, 근로자 지원제도를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다. 이을 통해 근로자 중심의 일가정 양립직장문화 조성 및 실천하는 사례를 발표한다.

서울도시가스 주식회사(2012년 인증)는 자녀출산휴가 및 자녀출산 장려금 지원, 유치원 입학축하금 및 학자금 지원을 통해 육아부담의 경감을 지원하며 어린이집, 어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근로자 90%인 워킹대디가 일과 가정을 안정적으로 양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례를 제시한다.

제주항공(2014년 인증)은 탄력적 근로시간제, 시차출퇴근제, 단시간 근로제 혼용 운영, 가족돌봄휴직, 홈데이 운영, 재량적 육아휴직제도 운영을 통해 업무집중과 업무효율이 향상되며 장기근속률이 제고된 사례를 제시한다.

앞으로 여성가족부와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은 가족친화포럼을 지속적으로 운영하여 가족친화포럼 회원 간 상호정보 공유 및 협력의 장을 제공 할 예정이다.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소개
(재)한국건강가정진흥원은 가족정책개발의 필요성 증대 및 전문적인 사업기관요구에 따라 전국 건강가정지원센터 및 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전문적·지속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2011년 8월 중앙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새롭게 개원하였다. 건강한 가정생활의 영위와 가족의 유지 및 발전, 가족구성원의 복지증진, 다문화가족 지원 및 다양한 가족의 역량강화 등에 역점을 두고 전국의 건강가정지원센터와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중앙관리기관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한 가족정책 및 사업의 개발과 지원, 가족사업 종사자 및 전문인력 교육훈련, 가족친화직장문화 조성을 위한 컨설팅,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를 통해 일-가정 양립이 가능한 가족친화사회문화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familynet.or.kr

연락처

한국건강가정진흥원
사업기획팀
허지은
02-3479-761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