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은행, 멕시코 대표기관들과 맞손 잡고 금융플랫폼 구축

뉴스 제공
한국수출입은행
2016-04-05 11:16
서울--(뉴스와이어)--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이덕훈, 이하 ‘수은’)이 한국 기업의 멕시코 진출길을 넓혔다.

멕시코 연방전력공사와 10억달러 규모의 업무협약 체결, 방코멕스트와 2억달러 규모의 전대금융계약 체결 등 수은이 멕시코를 대표하는 전력부문회사 및 정책금융기관과 손잡고 금융플랫폼을 구축한 것이다.

앞서 수은이 멕시코 국영석유회사(PEMEX)와 맺은 20억달러 규모의 업무협약 체결까지 포함하면 금융협력 규모는 총 32억달러에 이른다.

한국 기업의 대미수출과 중남미 진출 교두보인 멕시코는 중남미 생산·유통기지 역할과 함께 유망 소비시장으로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나라다.

우선 수은은 4일 오후(현지시간) 멕시코 연방전력공사(Comision Federal de Electricidad, 이하 ‘CFE’)와 ▲ 2018년까지 10억달러 규모의 수은 금융 지원 ▲ 향후 CFE 발주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 교환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덕훈 수은 행장은 이날 멕시코 대통령궁에서 엔리케 오초아 레자(Enrique Ochoa Reza) CFE 사장과 만나 이 같은 내용의 협약서에 서명했다.

이 자리에는 멕시코를 순방 중인 박근혜 대통령과 뻬냐 니에또(Peña Nieto) 멕시코 대통령이 임석했다.

CFE는 멕시코 정부가 100% 지분을 보유한 중남미 최대전력회사다.

멕시코 정부가 추진하는 약 260억달러 규모의 발전분야 투자를 주도하고 있는 CFE는 민자발전사업(IPP), 미국 셰일가스 도입을 위한 가스파이프라인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날 두 기관이 맺은 업무협약은 한국 기업의 멕시코 발전 인프라시장 진출에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행장은 이날 같은 자리에서 알레한드로 디아즈 데 레온(Alejandro Diaz de Leon) 방코멕스트(Banco Nacional de Comercio Exterior, S.N.C.) 은행장과 2억달러 규모의 ’전대금융 한도계약‘도 체결했다.

* 방코멕스트: 멕시코 수출입은행에 해당하며, 1937년 설립된 멕시코 정책금융기관 으로 수출입 기업 지원, 무역금융 등을 담당하고 있음.

전대금융이란 수은이 외국 현지은행과 신용공여 한도계약(Credit Line)을 체결하면, 현지은행이 수은으로부터 조달한 자금으로 한국제품을 수입하는 현지 기업, 한국 기업의 현지법인 등에 대출해 주는 금융상품이다.

수은과 방코멕스트의 전대금융 계약 체결로 ▲한국으로부터 전자제품·철강재 등을 수입하는 멕시코기업 ▲한국 기업의 멕시코 현지법인 ▲한국 기업의 현지법인과 거래하는 멕시코기업 등은 방코멕스트로부터 직접 필요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다.

특히 올해 상반기 기아차 몬테레이 공장 설립과 함께 현지에 동반 진출한 한국 중소·중견기업이 직접적인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수은은 이날 오전 멕시코 경제사절단 대상 비즈니스 파트너십행사에서 방코멕스트, KOTRA와 함께 ‘전대금융 공동설명회’를 개최했다.

* 비즈니스 파트너십 행사: 산업통상자원부 주최하고 KOTRA가 주관하는 경제사절단의 주요 행사 중 하나로, 관련 세미나 및 한-멕시코 기업간 1:1 수출상담회로 구성

이 자리에서 수은은 한-멕시코 양국 기업을 대상으로 전대금융 이용절차를 설명하고, 관심기업을 중심으로 1:1 맞춤형 금융 상담도 실시했다.

수은은 이번 멕시코 방문에서 농축수산부, 교통통신부 등 멕시코 주요 인프라 담당 정부부처를 비롯해 국영석유회사(PEMEX) 등 석유·가스분야 주요 발주처를 연이어 방문해 신규사업 발굴과 향후 협력방안을 심도있게 협의했다.

국영석유회사(PEMEX)는 2013년 10월 수은과 20억 달러 규모의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 행장은 “제조업, 발전, 석유·가스, 인프라 등 멕시코 주요 대표기관과 32억달러 규모의 광범위한 금융협력 플랫폼 구축을 완료했다”면서 “앞으로 가시적인 사업 발굴과 우리 기업의 멕시코 사업 참여기회 확대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koreaexim.go.kr

연락처

한국수출입은행
홍보실
공보팀장 조중현
02-3779-6065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