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유의사항

서울--(뉴스와이어)--수능 시험이 코앞으로 다가옴에 따라 수험생 누구나 지금까지의 시험 준비가 만족스럽게 느껴지지 않고 소홀했던 부분만 떠올라 긴장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마음을 다스리는 일이다. 마음을 안정시켜 최대한의 자기 실력을 발휘하는 것이 최선이다. 그리고 시험 준비물을 꼼꼼히 챙겨 사소한 실수로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우를 범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수능 전날 유의사항

되도록 예비소집에 참가하라.
예비소집에 꼭 참가하여 시험장을 확인하고 주의사항을 들어 두는 것이 좋다. 집에서부터 시험장까지 걸리는 시간을 잘 체크하여 시험 당일 허둥대지 않도록 이동 계획을 세운다. 자가용으로 이동할 경우 평소보다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것을 감안해야한다.

교통편은 미리미리 확인하라.
집에서 시험장까지의 교통편과 소요시간 등을 미리 점검하는 것도 필수다. 평소보다 시간 여유를 넉넉히 두고 최소한 20분전에 도착할 수 있도록 집에서 출발해야 한다.

중요 핵심사항을 마무리하라.
저녁 식사 후 지금까지 공부한 핵심사항들(교과서 중심)을 그림, 사진, 도표, 지도 등에 주의하여 책의 제목을 중심으로 핵심내용을 상상하면서 2~3 시간 정도 넘겨본다. 절대로 무리하지 말아야 하며 암기하거나 꼼꼼히 다시 보기보다는 그 책들의 내용을 회상시켜 보는 정도로 충분하다.

준비물을 미리 챙겨라.
잠자기 전에 수험표, 필기구(빨강 볼펜이나 플러스펜, 샤프 연필, 지우개, 컴퓨터용 검정 사인펜 등), 학생증(또는 주민등록증), 시계(핸드폰 시계는 절대 안됨) 등을 한 곳에 정리해 놓는다. 또 시험장에서 볼 수 있는 오답노트나 요약집도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평소와 같이 숙면을 취하라
마음의 부담감 때문에 쉽게 잠이 들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가벼운 온수 샤워를 하고 10시 전후해서 잠자리에 드는 것이 좋다. 평소와 다름없이 숙면을 취하도록 하고, 너무 차게 하거나 너무 더워 이불을 걷어차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특히 유의한다. 이날 건강을 버리는 것은 시험을 위해 가장 불행한 일이다.

수능 당일 유의사항

<시험장 도착 전>

이미지트레이닝을 하라.
일어나기 전에 우선 기분 좋은 상상을 하고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이미지 트레이닝을 통해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아침식사는 평소보다 조금 적은 양을 먹어라.
시험에 대한 부담으로 식사를 거르는 것은 아주 좋지 않다. 아침 식사는 늘 좋아하던 음식으로 먹되 평소보다 좀 적은 양을 따뜻하게 챙겨 먹는 것이 위에 부담이 적다.

준비물을 최종 점검하라.
전날 밤 챙겨 놓은 가방, 신분증, 필기구, 시계 등과 도시락 등 준비물을 최종 점검하고 최소한 20분전에 도착할 수 있도록 유의한다.

옷은 평상시 입던 편한 옷을 입어라.
옷은 평상시 입던 것 가운데 가장 편안하게 느껴지는 옷을 입는다. 시험 중에 더우면 벗을 수 있도록 입는다. 멋을 부리지 말 것이며 춥거나 더울 때 바로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 시험장 도착 시간이 늦어질 만큼 급박한 사정이 생기면 경찰 순찰차나 119에 도움을 요청한다.

<시험장 도착 후>

자기 자리 확인 후 마음의 안정을 취하라.
시험장에 도착해서는 자기 자리를 확인하고 화장실을 다녀온다. 긴장하지 않도록 조용히 명상을 하며 마음의 안정을 취하라.

자신감을 가져라.
시험 직전에는 자리에 앉아 심호흡을 하며 시험문제에 위축되지 말고 자신감을 갖고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어려우면 남에게도 어려울 것이고, 내가 잘 보지 못했다면 다른 사람도 잘 보지 못했을 것이라고 편안하게 생각하는 것이 좋다. 난이도는 모든 사람들이 똑같이 느끼는 것이다.

<쉬는 시간 활용>

요약집을 최대한 활용하라.
친구들과 시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거나 정답을 맞추기 보다는 잠시라도 요약집을 보도록 한다. 세부적인 내용보다는 큰 틀이나 흐름, 제목, 도표 등을 중심으로 중요사항을 회상하며 시간을 활용하라.

점심시간에는 가급적 도시락을 먹는 것이 좋다. 또 점심식사에 체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따뜻한 물을 꼭 마신다.

<시험을 마친 후>

시험을 마친 후에는 바로 집으로 귀가하여 가족과 함께 보내고 편안한 마음을 갖는 것이 좋다. 가벼운 마음으로 채점을 하고 정시모집의 대입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정시 모집 원서 접수까지 한 달 이상 남은 기간에는 자신의 강·약점을 파악하여 최대한 많은 정보를 입수하고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대학·학과를 선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시험장에서의 준수사항 및 준비물

수험생은 제4교시 탐구 영역 및 제2외국어 영역 선택과목의 경우, 반드시 응시원서 작성 시 본인이 선택한 과목의 문제만 풀어야 한다(임의로 선택과목을 시험시간 중 변경 응시할 수 없음).

수험생은 시험당일 수험표와 주민등록증 또는 본인임을 입증할 수 있는 신분증(주민등록 등·초본도 가능)을 반드시 지참하여야 한다.
단, 수험표 분실시에는 시험당일 이전에 수험표를 재교부 받아 시험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수험생은 시·도교육감이 지정하는 예비소집에 참가하여 수험표를 교부받은 후 주의사항 등을 전달받고 본인이 응시할 시험장과 시험실을 확인하여야 한다(단, 입실은 금함).

시험응시자는 휴대폰, 계산기 기능이 있는 시계, 이어폰 등 무선기기를 소지하지 못한다(소지자에 대해서는 시험 전 수거하여 별도 보관함).

폭력, 위협, 협박행위자는 즉시 시험을 중단시키고 고발 조치 당한다.
기후 변화에 따른 의류를 준비한다.
식수와 중식을 준비한다.

♠ 수험생 10계명
1 자신감을 가져라.
2 쉬는 시간에 답을 맞추지 마라.
3. 내가 어려우면 남도 어렵다고 생각하라.
4. 시험 시작 5분전부터 마음의 준비를 하라.
5. 쉬운 문제부터 신중하게 먼저 풀어라.
6. 어려운 문제에 집착하지 말고 문제와 지문을 끝까지 읽어라.
7. 쉬는 시간 요약집을 최대한 활용하라.
8. 두꺼운 옷보다는 얇은 옷을 여러 겹 겹쳐 입어라.
9. 아침, 점심 식사는 거르지 마라.
10. 지나간 시험의 결과에 너무 신경 쓰지 마라.

웹사이트: http://www.coryopub.co.kr

연락처

고려학력평가연구소 평가연구실 유병화(劉炳華) 평가이사 (02)2001-9993 H.P. : 011-729-009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